바로가기 메뉴
주메뉴 바로가기
컨텐츠 바로가기
하단 정보 바로가기

빠른서비스

  • 생활정보포탈
  • 교육포탈
  • 문화예술광장
  • 복지정보
  • 도시개발

TOP

미래도시 용산

본문 영역

인공호흡법 화상 출혈 골절 중독증상 뇌졸증
 
출혈시응급처치
증 상
출혈이란 혈액이 동맥, 모세 혈관, 정맥으로부터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의미하며 출혈 부위에 따라 외 부 및 내부 출혈로 구분된다. 혈액은 순환계의 혈관을 흐르는 끈끈한 액체로서 정상 성인은 체중의 6~7%, 즉 70㎖/㎏에 해당하는 혈액을 체내에 보유하고 있다. 전체 혈액량의 10% 이상이 출혈하게 되 면 위험하며, 특히 유아는 25~30㎖ 정도의 소실로도 쇼크에 빠질 수 있다. 심한 출혈이 있을 경우 다음 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.
- 호흡과 맥박이 빨라지고 약하며, 불규칙적이다.
- 체온이 떨어지며 호흡이 곤란해진다.
- 혈압이 점점 저하된다.
- 피부가 창백하고 차가우며, 축하다.
- 환자는 갈증을 느끼면서 불안감을 느낀다.
- 동공이 확대되고 반사 작용이 완만해진다.
- 기타 증상으로는 구토가 발생할 수 있다.
주요동맥점
 
지혈
직접 압박 지혈
- 가장 보편화된 방법으로써 출혈되는 상처 부위를 직접 압박하는 방법이다. 출혈이 멈춘 후에는 소 독 거즈를 덮고 압박 붕대로 감아준다. 만약 출혈이 멈추지 않으면 더 세게 압박해 본다. 사지(四 肢)에서 출혈이 있을 경우는 출혈 부위를 심장보다 높여줌으로써 출혈량을 줄일 수 있다.
동맥점 압박 지혈
- 팔이나 다리에서의 출혈이 직접 압박으로 지혈되지 않으면, 동맥의 근위부를 압박함으로써 심한 출혈을 억제할 수 있다. 즉 상지의 출혈은 상완 동맥을 압박하고 하지의 출혈은 대퇴 동맥을 압박 하여 지혈을 시킬 수 있다. 그러나 상지나 하지는 여러 동맥에 의하여 혈액이 공급되고 있으므로 압박점을 압박하여 혈류를 차단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. 따라서 압박점을 이용하는 것은 가급 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.
상완동맥압박요골동맥압박대퇴동맥압박
지혈대 이용 지혈
지혈대는 다른 방법으로도 출혈을 멈출 수가 없을 때에 사용되는 방법이다. 신경이나 혈관에 손상을 줄수 있으며 팔이나 다리에 괴사(壞死)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일정한 시간마다 지혈대를 풀어서 괴사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.
출혈부위를 묶는다지혈대는 충분히 죈다지혈대가 풀리지 않도록 마감처리를 잘한다지혈시간을 표시한다
주의
- 지혈대를 이용한 방법은 최후의 수단으로써 지혈이 어려운 절박한 상황하에서만 활용한다.
- 지혈 시간을 반드시 표기하여 일정한 시간마다 풀어주도록 한다.